[6회대회] 진주시민과 기사가 함께 만족하는 <해피버스 2015> 프로젝트 - 대아고등학교 `Eco Environment`
진주시민과 기사가 함께 만족하는 <해피버스 2015> 프로젝트
대아고등학교
1. 문제인식
시내버스는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대중교통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증가하였다. 이에 대중교통의 품질도 높아졌고, 승객의 이용률도 크게 급증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시내버스는 운영 및 종합서비스 체제는 전혀 개선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진주시의 경우 다른 도시에 비해 시내버스와 관련한 운영 및 서비스의 질이 낮은 도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 매우 안타까웠다. 또한 Facebook에서 진주시민의 그룹인 ‘진주당’에서 많은 시민들이 시내버스 서비스에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시민과 기사가 모두 만족하는 <해피버스 2015> 프로젝트를 시행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2. 대안정책
현재 시내버스 운영형태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영제, 공영제의 장점과 민영제의 장점을 혼합한 형태의 준공영제, 정부의 간섭 없이 100% 민간주도로 운영되는 민영제로 나뉜다. 진주시는 합리적인 버스운영으로 효율적인 버스산업구조 형성을 위해 ‘민영제 중 자유경쟁체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오히려 과도한 경쟁으로 난폭운전, 불법운전 등 오히려 비효율적인 버스산업구조가 형성되어 업체의 재정적자만 증가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이를 인지한 진주시는 더 이상 이러한 모순과 폐해를 방지하고자 진주시에서는 전반적인 시내버스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는 진주시내버스 개편정책에 맞춰 조금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안과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3. 공공정책
현재 진주시에서는 ‘준공영제’도입을 요구하는 여론이 높지만, 재정자립도가 낮은 진주시에서는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적은 예산으로 시내버스의 운영효율성, 친절성, 쾌적성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해피버스 2015>정책을 도입하였다. <해피버스 2015>정책은 크게 ‘①진주형 노선분할 책임 운영제, ②진주시 시내버스 운영관련조례 제정, ③진주시 교통행정과 자체개선노력’으로 나뉘어져 있다. 위 정책을 시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첫 번째, 적은 예산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두 번째, 단기간에 큰 효율을 볼 수 있다. 세 번째, 시내버스 운수업체의 경영방식이 혁신적으로 변화된다. 네 번째, 노사정 화합문화를 통해 고객만족 서비스를 최대한 실현한다. 우리가 제시한 정책이 더욱 철저하게 연구 · 분석하여 보완, 실현되면 시민들은 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기사님들은 근로환경에 만족하며 더욱 더 즐겁게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실행계획
우리는 시내버스의 운영 및 종합서비스를 묻는 내용으로 전국 5개의 지자체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설문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서울시의 교통 정책에 대한 연구 및 담당 공무원과의 면담을 통하여 우리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정책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해피버스 2015>정책을 고안하여 교내에서 정책홍보활동을 진행하였고,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에 힘입어 진주시청 교통행정과에 방문하여 우리의 정책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진주시청에서는 해당 정책을 면밀히 검토 후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반드시 반영하겠다고 약속하였다. 앞으로도 우리는 <해피버스 2015>정책의 빠른 실현을 위해 진주시민들의 힘을 모으고자 SNS와 블로그 및 로데오거리 등에서 전단 홍보물 배부 등의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진주시민들은 <해피버스 2015>가 실현된 시내버스를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