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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대회영상

[10회대회] 당신에게 다문화란? 다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 대원여고 `다채로운`

[10회대회] 당신에게 다문화란? 다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 대원여고 `다채로운`

당신에게 다문화란? 다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대원여고 '다채로운'


1. 문제인식
다문화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현대 사회는 다문화 학생과 중도 입국 청소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다. 연평균 학생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다문화 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을 우리 구성원으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항상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대상, 이해하고 배려해야 하는 대상으로 설정하여 우리 인식 속에 잠재적인 차별 요소를 심고 있다. 또한, 다문화 학생 및 중도 입국 청소년을 고려하지 못한 일상 속에서의 요소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다문화 학생과 중도 입국 청소년의 평등권 및 사회권 확보를 위하여 이 문제에 관해 탐구하게 되었다.

2. 대안정책
현재 우리나라 법률에서는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을 통해 다문화 학생과 중도 입국 청소년의 학습권을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의 실질적인 실행 과정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종종 발생한다. 이에 대한 단적인 예로, 다문화 가정 지원 시 지원대상의 범위가 모호하여 지원대상이 중복되거나 정책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구체적인 지침의 부재로 인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의 현주소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긴급 이민자 교육 프로그램처럼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책이 자리 잡는다면 다문화 학생과 중도 입국 청소년의 권리 보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공공정책
다문화 사회는 일방적인 배려와 관심이 아닌,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 내에서 다문화 학생과 비다문화 학생이 공존하고 상생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이에 교육청에서는 다문화 이해 연수 주체의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교직원이 매년 다문화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문제인 언어적 어려움이 해결된다면 그들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거점학교 설립 및 언어교육 활성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 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들은 국적 문제뿐만 아니라 진로와 한국생활에 대한 방황과 고민을 안고 있다. 특히 언어적 장벽으로 인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다문화 학생을 위한 특성별 프로그램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4. 실행계획
먼저 학교에서의 차별 요소를 교과서와 급식 구성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교과서 속에서 다문화 가정에 관해 기술한 부분의 문제점을 찾아 이를 수정하여 직접 다채로운 교과서를 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모든 학생이 즐겨 먹을 수 있도록 식단을 재구성하여 다문화 식단표를 작성하였다. 또한, 가정통신문을 확인할 수 있는 E-알리미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언어의 수가 제한적임을 파악하여 민원을 제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다문화 교육지원센터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조언을 얻고, 일상에서의 차별적 요소를 개선하고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속 잘못된 인식이 만연한 이슬람을 주제로 하여 다문화 소통 캠프 실시를 건의했고, 건의가 수용되어 다문화와 소통하려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전마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거 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들의 활동은 EBS 지식채널 ‘위험한 소파’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학교의 모든 6학년 학생에게 돌리면서 서명을 받고 이 서명들을 모아서 대통령께 편지를 드릴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우리의 계획이 꼭 실제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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